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cience&Engineering/코딩테스트

2021 상반기 삼성 SW 역량테스트 후기 (SCSA과정, 비전공자)

# 시험 보게 된 이유

 

저는 2020 하반기에 삼성전자 CEIM부문 SCSA로 선발되었습니다. 비전공자로 선발되어 6개월 교육 후 S직군으로 입사하는 과정입니다. 과정중에 시험을 자주 보지만, 그 중 하나가 삼성 SW역량테스트입니다. SW역량테스트에서 등급을 취득해야 S직군으로 일 할 수 있나봅니다. 시험 합격을 위해서 약 한 달 동안 알고리즘 문풀을 빡세게 했습니다.. 2021년 04월 25일, 오후에 삼성 상생협력아카데미로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 시뮬레이션 두 문제

 

SW역량테스트에 대비하기 위해서 DFS, BFS 같은 완전탐색, 이진탐색, 플로이드 와샬, DP 뭐 이런거 엄청 공부했는데, 시뮬레이션 두 문제가 나왔습니다. 문제를 읽고 문제에 나온대로 잘 구현해내면 되는 문제들!! 문제를 읽고 필요한 자료구조를 잘 생각해내서 배열, if 문 for 문 열심히 조작하면 되는 문제들이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아서 다행스러우면서도,, DFS BFS DP 등을 공부했던 지난날이 스치며 아쉬움도 느껴졌어요.. ㅎㅎㅎ 아니 시뮬은 어차피 대비가 불가능하다(?) 고 생각하고 다른 알고리즘만 공부를 했거든요..

 

저는 오후에 봤지만, 오전에도 시험이 있었습니다. 오전도 물어보니 시뮬 두 문제가 나왔다고 합니다. 배열을 요리 조리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뭔가 시험 유형에 BFS DFS 이런게 정해지니까 정답률이 높아지면서, 공부를 미리 해갈 수 없는(?) 시뮬을 주는 것 같기도 해요.

 

 

# 시험 환경

 

상생협력아카데미에서는 노트북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노트북에다가 키보드랑 마우스 하나씩 던져주고.. 코로나때문에 투명막도 자리마다 해놨습니다. 그래서 자리는 좁고 .. 노트북 화면은 작고,, 키보드 마우스는 걸리적거리는 상태에서 셤을 봤어요.

 

제가 3시부터 시험이었는데 2시 반까지 입실이었고, 2시 40분부터 시험 안내를 해줍니다. 문제 풀이를 위한 종이 두 장을 나눠줍니다. 노트북 보호화면 비밀번호와, 서버 주소를 알려주고 컴퓨터를 쓸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에는 visual studio, eclipse, pycham 이 깔려있었고, 각각 빌드하는 법까지 이미지 파일로 설명되어있었습니다. 저는 C++로 풀었는데, scanf 쓰는법도 나와있었어요 ㅋㅋㅋㅋ 프로젝트 속성 가서 sdl 검사 아니오로 바꾸라고 ㅋㅋㅋㅋ 매우 친절했죠.. 

 

 

# 문제풀이  시스템 

 

문제풀이 서버에 접속해서 이름이랑 이메일 치고 로그인을 하면 시험 준비가 끝납니다. 시험 시간 전에는 문제 오픈이 안되어있다가, 서버 시간으로 정각이 되면 문제가 공개됩니다. 서버시간도 문제풀이 사이트에 나옵니다. 째각째각..

 

코드 제출은 samsung expert academy 랑 환경이 비슷했어요. 코드 복붙해넣고, RUN 해서 테스트해볼 수 있고, 제출하는 형식이었습니다. SW 역량테스트를 준비중이시라면 저 사이트에서 문제 꼭 풀어보세요!! 근데 SW expert 안 써봤어도 사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각각 문제를 딱 확인할 때부터 문제마다 풀이 시간이 재져요! 1번 문제를 시작하자마자 보고, 2번문제를 1시간 있다가 열면, 2번 문제는 문제 열람시간부터 문제 풀이 시간이 재지는 거에요. 설명 영상에서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게 중요하다고 안내한 거 보면, 문제 풀이 시간도 중요한 거 같아요.

 

코드를 제출하면 제출 기록이 다 뜹니다. 제출 시간하고 제출 코드를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어요. 테케는 문제마다 10개 줬어요. 근데 통과 조건에 50개 3초 안에 통과라고 써 있는 걸 보면 실제 채점에는 테케가 더 있는 모양입니다.

 

 

# 코테 결과 발표 날짜

 

코테 결과 솔직히 제출하고 바로 나올텐데 왜 빨리 안알려주는지 ㅠㅠㅠㅠ 테케 다 맞아서 내도, 혹시 모르잖아요. 계속 불안합니다. 근데 아직 GSAT 을 안봤고, GSAT 결과랑 같이 발표되는 걸 고려하면 적어도 2주는 걸리겠죠? 후 

 

테케 준거 맞았으면 맞았다고 해줘라...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