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cience&Engineering/파이썬

파이썬 딕셔너리를 활용하여 "가위바위보 프로그램" 구현

누구나 아는 가위바위보 게임을 파이썬으로 구현해보았습니다.

 

저는 가위바위보를 단순히 비교문을 활용해서 작성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수업에서 파이썬에 있는 딕셔너리 자료형을 활용하여 작성한 코드를 보고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ㅠㅠ 넘나 간단한 것.. 

다음에도 비슷한 사례가 나오면 잘 써먹을 수 있기를 바라며 기록해둡니다.

 

import random

srp = '가위', '바위', '보'
srp_win={'가위':'바위','바위':'보','보':'가위'}

win = 0
lose = 0
draw =0

print("==EDDO=================")
print("|    가위 바위 보     |")
print("=======================")

num = int(input("몇 판 하시겠습니까?"))
print("=======================")

while num > 0:
    num -= 1
    i = random.choice(srp)
    
    user = input("가위바위보>>")
    
    if user not in ['가위','바위','보']:
        print("잘못내셨습니다. lose +1")
        lose += 1
    elif user == i:
        print("비겼습니다")
        draw += 1
    elif user == srp_win[i]:
        print("이겼습니다")
        win += 1
    else:
        print("졌습니다.")
        lose += 1
    print("=======================")
print("{}승 {}패 {}비김".format(win, lose, draw))
print("=======================")

 

실행 결과

영수증 같네요. 암튼 홧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