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LLENGER : BNB 체인 해커톤

BNB 해커톤 1주차 후기

# 첫 주 강의 내용

 

1. 블록체인과 NFT 이해하기

2. 블록체인 생태계와 비즈니스 완전 분석 

 

# 후기 

 

한 번 강의가 약 한 시간 정도 진행되는데, 많은 내용을 알려주려다 보니까 자세한 내용보다는 개요 정도로만 소개해주신다. 이해가 잘 되기는 하는데, 너무 간략해서 강의를 듣다보면 궁금증만 생기고 끝나는 느낌이다. 한 시간 강의를 듣고나면 한 4~5시간은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에 써야된다 ㅋㅋㅋㅋㅋㅋㅋ

 

예를 들어 블록체인 설명이라면, 거래내역을 분산저장하여 중앙 관리자 없이 신뢰성 있는 P2P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라는 핵심은 이해가 잘 된다. 그런데 HOW 에서 거래내역이 어떻게 블록에 저장이 된다는건지..? 블록 한 개가 생성되려면 10분정도(Nonce 값 찾는데 걸리는 시간) 걸린다고 했는데, 요즘은 거래내역이 전 세계에서 엄청나게 많이 이뤄지는데 그런 모든 거래내역이 한 블록에 다 담길 수 있는지? (한 블록에 저장될 수 있는 거래 수 ? 메모리 제한?), NFT의 경우 토큰에 거래내역 대신 그림파일 링크를 넣는다고 하는데, 같은 그림이여도 링크만 다르면 또 NFT로 민팅이 가능한건지.. 등등.......

 

다음주는 실습이라서 직접 솔리디티를 활용해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는 것 같다. 예습으로 솔리디티 문법 한 30분정도 올라왔는데, 문법은 다른 언어랑 비슷해서 쉬웠다. 근데ㅋㅋㅋ  스마트 컨트랙트가 뭔지 몰라서 당황~ 솔리디티는 뭐고 가스는 뭐야... ㅋㅋㅋㅋㅋㅋ 또 한참 찾아보고 나니 재미있네...ㅠ

 

사실 질문도 아는 게 있어야 하는데 아는게 없으니까 모르는게 뭔지도 모르겠고 ㅋㅋㅋㅋㅋ 뒤죽박죽~ 생각보다 쉬운 과정은 아니었다..

 

마침 생일 껴있는 휴가라서 사토시의 블록체인 논문도 읽어보고 찾아볼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