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혁신성장 청년인재]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안전문가 양성과정

DAY84: 여섯번째 멘토링 | 주제 수정(최최최최최종.jpg) | 플젝 착수!

내가 팀 프로젝트 팀장을 맡았는데, GSAT시험 준비하느라 플젝에 신경을 많이 못썼다. 팀장이 손 놔버리니까 팀원들 일 진척도 지지부진해지는 걸 확 느꼈다. 결국, 지난 주 멘토링에서 거의 진전이 없는 상태로 이번 주에 멘토님들을 만나게 되었다.

 

우선 지난 주 OT 환경에서는 악성코드 감염이 어렵다 - 예를 들어 USB 포트도 다 철로 막아버리고, 망도 따로 운영하는데 어떻게 악성코드가 들어가냐? 백신 업데이트 하려다가 감염되는 경우도 있는데, 너희 백신을 왜 깔아야 되냐 - 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대해 OT 환경보다는 IT 가 연결된 스마트팩토리 환경을 주제로 진행하기로 했다.

 

또, EMBER 데이터셋을 직접 살펴보고, EMBER데이터셋을 활용해서 악성코드 탐지 딥러닝 모델을 만들어봐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MBER 논문을 직접 읽고, 분석해서 팀원들을 설득했다. 멘토님도 왜 EMBER를 쓰냐고 하셨는데, 내가 할 수 있다고 잘 설명해서 오케이 사인을 받았다.

EMBER 데이터 셋 깃 허브 바로가기

EMBER 논문 바로가기

 

C 언어로 Agent 개발하는 파트딥러닝 모델 파트로 나뉘어서 일을 진행하기로 함!

 

지난 주에는 수업과 더불어 플젝을 진행해야 해서 프로젝트 진행이 더뎠지만, 다음 주 부터는 수업이 없고 오로지 프로젝트 진행에 힘을 쏟을 수 있다. 다음 주 부터는 빨리 진행이 될 듯 하다.

 

멘토님들과 소통은 notion 으로 하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다. notion 을 써보고 있는데 markdown 지원도 되고, 나름 유용하게 쓰는 중 ㅋㅋㅋ 무엇보다 임티가 귀여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