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운전면허

신도림 자동차운전전문학원 기능교육 후기 | 기능 시험 후기 | 장내 기능시험 난이도, 코스, 비용, 걸리는 시간 | 기능시험 준비물

# 7월 26일, 27일 양일간 장내기능 교육을 2시간씩 총 4시간 이수했습니다.

 

시간에 맞추어 가서, 학원등록카드를 찍고 - 지문인식을 하고 배차증을 받습니다. 아래층에 있는 대기실에서 시간까지 대기를 하다보면 강사님께서 이름 호명하시며 찾으러 오십니다.

 

교육 첫날, 장내기능 배차증

 

첫 날에는 운전석에 몸 맞춰 앉기, 시동 거는법, 시동 끄는 법, 핸들 조작법(왼쪽으로 한바퀴반, 오른쪽으로 한바퀴 반 돌려돌려~), 방향 지시등 조작법, 상향등 하향등, 와이퍼 조작법, 핸드브레이크, 기어 조작 등을 배웁니다. 이거는 너무 쉬워서 한 십분 정도 걸림.

 

이후에 바로 기능코스 운전을 시작합니다. 기어를 드라이브에 놓으면, 엑셀을 안밟아도, 아주 거북이처럼 천천히 전진합니다. 그 속도로 운전을 합니다. 엑셀도 밟아보고 몇 번 코스를 돌아보니 익숙해집니다. T형 주차도 이쯤에서 핸들을 돌리고, 여기에 맞추고, 돌리고, 뒤로 가고, 나오고 ㅋㅋㅋㅋ 공식처럼 알려주셔서 쉽게 할 수 있었어요. 그렇게 두세번 돈 이후에 실제 시험처럼 채점 기계 켜놓고 운전했더니 90점~ 100점 나오더라구요!

 

 

첫날 탄 연습용 차

# 장내 기능 코스 알아보기 (더보기 참고)

더보기

1. 운전장치 조작 (기어변속, 전조등, 방향지시등, 와이퍼 조작 중에 두 개 나옴)

2. 차 출발 할 때 왼쪽 깜박이 켜기

3. 출발하고 언덕길 나오면 엑셀 슬슬 밟아서 올라가기, 하얀 선에서 멈췄다가 3초 지나고 언덕 지나기. 내려올 때 브레이크 밟아서 천천히~

4. 길 따라서 쭉 가기. 가다보면 교차로 나오니까 신호 잘 보고 건너기. 딱히 뭐 해야할 건 없음

5. T자 주차 하기

6. 돌아서 쭉 가다가 교차로에서 좌회전 하기 (왼쪽 깜박이 켜기)

7. 길따라서 가다가 가속구간에서 엑셀 살살 --> 세게 밟기. 가속구간 끝나면 브레이크 밟아서 속도 조절하기. 살짝 멈췄다가 출발~!

8. 시험 끝났음 ㅋㅋㅋㅋ 오른쪽 깜박이 켜면서 종료지점까지 들어오면 됨

 

주차랑 가속구간 외에는 길 따라 가는거 밖에 없음.. 글고 돌발돌발!!! 이러면 브레이크 밟아서 멈추고 비상점멸등 켰다가, 돌발 끝나면 불 끄고 가던 길 가면 됨..

 

시간 제한은 9분 52초!

 

 

둘째 날에는 선생님 도움 없이 혼자 코스를 돌아보았습니다. 어제도 했던 터라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여러 번 돌면서, 취약점인 T자 주차와 가속구간을 여러번 연습했습니다. 감점이 될 때마다 떨어질 수 있겠다는 불안감에 멘탈이 흔들렸습니다. 그 때마다 강사님께서 설령 주차나 가속에서 실수해서 감점을 받더라도, 나머지 부분을 잘 마치면 80점 이상으로 통과할 수 있을 거라고 걱정 말라고 멘탈을 붙들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둘째날 배차증

 

감점이 있어도 더 집중해서 추가 감점 없이 꼭 한번에 붙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 접수 비용은 검정비용 49,500원(현금 or 카드) + 연습면허비 4000원 (현금必)

 

둘째 날에는 교육 카드를 찍고나서, 다음날로 장내기능시험을 접수했습니다.

장내 검정은 오전 7시 45분, 오전 11시 50분, 오후 16시 30분 이렇게 세 타임 있습니다.

 

검정 신청서

 

저는 오후 4시 30분에 예약해두었어요!

 

검정비용

 

비용을 지불하고 나면, 필기시험때 작성했던 접수증에 장내기능시험 접수 스티커를 붙여주십니다!!

그니까 장내 검정 예약하려면 필기합격증을 필수로 가져가셔야 해요!!

 

기능 접수증

# 7월 28일 장내기능시험 합격~!

 

4시 30분에 시험이라, 한 10분 일찍 도착했어요. 기능 시험 준비물은 필기합격증(기능시험 접수증 붙어있는거!)이랑 신분증입니다! 잘 챙겨가세요~!

 

30분 쯤 되면, 시험 담당 강사님이 오셔서 시험보는 순서대로 자리를 앉혀주십니다. 그 때 순서를 알게되는데, 스무명이 같이 시험보는데 제가 꼴지였어요 !!!!!! 후 !! 오래걸릴까봐 걱정했는데, 다여섯명씩 시험을 보니까 그렇게 오래 기다리지는 않았어요. 한 20분? 

 

4시 30분, 출석부르기 -> 4시 45분, 시험 시작 -> 5시 5분, 내 시험 시간!! -> 5시 15분, 시험끝!

 

아니 근데 제 차례 쯤 되니까 비가 오기 시작하는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갑자기 누가 뛰어오셔서, 출발하시고 나서 와이퍼 작동하셔도 된다고 알려주고 가셨어요 ㅋㅋㅋㅋㅋ

 

옆에 아무도 없이 혼자 하려니까 엄청 떨리기는 했는데, 연습 때 여러 번 돌았던 코스라 정신 차리고 출발 했습니다. 와이퍼 켜가면서 빗길 운전을 했네요.. 연습했던대로 침착하려고 했지만, 차가 방황을 하긴 했어요. T자 주차에서 후진으로 들어가는 것 까지는 잘 했는데, 나올 때 바깥쪽 바퀴가 선을 넘어서 10점 감점 되었어요. 그래도 남은 과정을 감점 없이 진행하면 합격이니까 더 침착하게 진행하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교차로 지나고, 가속구간 지나고 종료지점으로 추가 감점 없이 들어와서 합격했어요!!

 

시험 비용이 오만원이나 해서 재시험 보기가 너무 부담되었는데 잘됐죠 ㅠㅠㅠㅠㅠ 솔직히 4시간 수업들어서 되겠냐 했는데, 돼요.. 학원 다니길 잘한 것 같아요. 반복해서 코스를 연습하고, 바로 같은 코스에서 시험도 볼 수 있으니까요.

 

# 도로주행 예약

 

여기 진짜 사람 개많은듯요. 7월 28일에 합격했는데, 도로주행 수업은 8월 17일부터 된다네요. 

 

도로주행교육 빨라야 14일부터임 ㅋㅋㅋㅋ

 

시간마다 다르지만, 보통 새벽 시간대는 사람이 없어서 조금 더 빠르게 교육을 받을 수 있던 거 같아요. 근데,, 어휴 새벽같이 갈 자신은 없었음. 그래서 8월 17, 18, 19일 저녁 7시 15분으로 예약하고 왔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