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실전 투자 일지 작성

[관심] 갑자기 급등 하는 주가? 세력? 앱클론(174900)

# 읽기 전 주의사항 

주식 초짜가 시행 착오를 기록으로 남기며 성장하기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주식 투자에 참고하지 마세여^^ 책임 못짐! 그냥 이런 사람도 있구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얼마 전 엄마가 사놓으라던 앱클론(174900) 주식이 상한가를 쳤다.

솔직히 엄마가 어디서 추천해줬다며, 매수가와 매도가를 다 알려줬다고 그대로만 사면 된다고 했다. 근데 나는 처음 들어본 회사여서 알아보니, 평소 내가 투자하기 꺼려하는 바이오주였다. 2017년 기술특례 상장 이후 마땅한 성과 없이 매년 적자만 내는 회사길래.. 안 사는 게 좋지 않겠냐고 하고 말았다. 

 

근데 이게 왠걸???!!!!!!!!! 왓!?!? 엄마가 종목을 찍어준 지 며칠 되지 않아, 해당 종목이 상한가를 침 ㅋㅋㅋㅋㅋㅋㅋ

아래 차트의 9월 10일ㅎㅎㅎ

이게 무슨 일일까? 무슨 기사가 떴나? 하고 찾아보니 별 일도 없는데 그냥 갑자기 거래량이 폭증하며 주가가 오름 ㅋㅋㅋ 검색어 순위에 뜨고 막 주가가 오르니 더 사람이 몰려, 상한가를 침. 근데 웃긴거는 이게 몇시간도 되지 않아 가라앉았다는 사실.

 

아니 오를 재료가 있으면 오르는거고, 아니면 마는거지. 갑자기 상한가를 쳤다가 도로 떨어지는 건 대체 무슨 상황임?

 

# 이게 세력인가? 느낀 사건이다.

유튜브 추천 종목(?) 혹은 카카오 단톡방의 소행(?)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카카오 단톡방은 유튜브에 검색하면 수법이 많이 추측되고 공개되어 있다. 
간단히 말하면, 여러 사람이 모인 카카오 단톡방을 여러 개 만드는 것이다.

단톡방 1 에서 종목을 추천해주기 
--> 다른 단톡방 2, 3, ... 에서 해당 종목 추천해서 가격 올리기
--> 단톡방 1 사람들에게 오른 가격에 매도하게 하기 ( 다른 단톡방 사람들은 물리는겨 ㅋㅋ)

이거를 여러 단톡방에 골고루 돌려가며 이익과 물리기를 반복하게 하는 수법이다. 
좋은 타이밍에 단톡방에 들어가면 단기간에 큰 수익을 보지만, 
결국 구조상 0이나 마이너스에 수렴할 것 ㅠㅠ

# 나도 한 번 해 봐?

솔직히 세력이든 뭐든 주가가 저렇게 폭증하는 걸 보니, 와 진짜 어이없기도 하고.. 주식 공부 뭐하러 하나.. 그냥 저 사람들이 찍어준 종목, 알려준 가격에 사고 팔기만 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현타도 오고. 

저게 저렇게 올라서 진짜 돈을 벌게 해 준다면, 나도 참여해야 하는 게 아닌 지 갈등이 되었다. 

(눈 앞에서 저렇게 찍어준 종목이 오르는 걸 보면 누구나 그럴 것....)

 

근데 왜 참여에 갈등을 하냐면, 1) 저게 확실한 수익이 되는지. 2) 불법인지 아닌지. 이 두 가지가 마음에 걸렸다.

(--> 수익이 안나면 할 필요 없음. 불법이면 하면 안됨.)

1) 의 경우 카카오 단톡방을 보면 구조상으로 돈을 벌기 어렵다. 남들이 물려서 내가 수익을 얻는 종목이 있다면, 내가 물려서 남들 수익을 나게 하는 종목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거기서 하란대로 하며 계속 수익을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있음.

2) 불법은 아닌듯.? 그 사람들이 불법 정보나 거래를 통해 주식 사고파는것도 아니고, 그냥 추천만 해 준 것이다. 근데 수익을 얻고싶은 사람들이 추천을 받긴 했지만, 결국 자기 판단대로 거래를 한거니까? 별 문제가 될 건 없어보이긴 했음. (잘모름,,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답변점..)

 

암튼 1)의 우려가 있긴 하지만, 2)에 따라 불법이 아니니, 단톡방이나 유튜브의 추천에 따라 매매를 한 번 쯤 ㅎㅎ 해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결국 돈 벌게 해준다는 카카오 단톡방 찾아서 들어가봄.. 비슷한 단톡방 이용해 본 지인이 돈을 벌긴 벌었다고 귀뜸해줌... 아직 추천에 따라 뭘 사진 않았는데, 거기서 동향을 좀 살펴봐야겠음 ㅎㅎ


오늘은 결론 없음.

TO BE CONTINU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