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실전 투자 일지 작성

[매매] 오를 때 팔기. 그 어려운 것을 제가 해냅니다. 현대차(005380)

# 읽기 전 주의사항 

주식 초짜가 시행 착오를 기록으로 남기며 성장하기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주식 투자에 참고하지 마세여^^ 책임 못짐! 그냥 이런 사람도 있구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얼마 전 주식 스터디로 현명한 투자자를 읽었다. 거기서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방어적 투자이다.

 

앞으로 오를지 내릴지 매매 시점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다만, 해당 기업의 내재적 가치 분석을 통해 적정 주가를 찾을 수는 있다. 그리고 내재 가치보다 주가가 낮게 평가된 주식을 사라고 했다. 


가격이 높을 때(오를 때) 팔고, 낮을 때(떨어질 때) 사는 게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ㅇㅈ?

더불어 투자할 때 "자신의 적은 자기 자신" 이라고 하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격이 오를 때 사고, 낮을 때 판다. "

그렇지만 어제 책을 읽으며 나는 그러지 말아야지 다짐을 했고, 내일은 현대차를 매도해야지 다짐했다.

물론 현대차는 한 두달 안에 20만원 갈 걸 기대하고 들어가기는 했으나, 현재 수익률이 10퍼센트를 넘었고, 너무 미래 가치를 희망적으로 높게 잡았다는 생각(그리고 내 기대치가 틀렸을 수도 있다는 생각) 이 들었다. 

 

아침에 출근 버스에서 MTS를 켰는데, 현차가 급등하고 있었다. 말그대로 SOARING! 

"이렇게 오르는데, 앞으로 더 오를 것 같은데, 팔아야 하나? 막 의심이 되었다. "

그래도 내 생각에 적정 주가보다 올랐기 때문에, 현명한 투자자의 조언을 믿고 매도했다.

 

 

적정 기준가를 정하고, 그거에 맞게 매도한 경험이 앞으로 투자에 큰 자산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하여 기록해둔다.

 

여기서 내가 원하는 목표치에 팔았기 때문에, 내일 오르든 떨어지든 상관은 없다! 없어야 한다 ㅋㅋㅋ

 

그렇지만, 오늘 확인해봤더니 주가가 약 2퍼센트대로 떨어지고 있더라고.... 

 

여러분 모두 현명한 투자자 읽고 현명한 투자 하세요~ㅎㅎ

(책 광고 아님, 돈 받은 거 없음 ㅋㅋㅋㅋ 걍 추천)

현명한 투자자 1
국내도서
저자 :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 / 이건역
출판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20.05.26
상세보기
반응형